푸실(Pusil) 자세히보기

보드게임

[보드게임] 이스케이프 테일즈 : 로우 메모리 (LOW MEMORY) 룰 규칙 설명 - NO.33

푸실(Pusil) 2024. 4. 29. 20:19
728x90

2060년 평소와 다를 것 없는 하루.

엘리자베스의 가족은 드디어 고대하던 가족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 프로젝트를 우선 마무리 지어야 했던 엘리자베스는 남편과 딸을 먼저 보내고 자신은 나중에 따로 합류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여행지로 떠나는 남편의 차를 보면서도 엘리자베스의 머릿속에는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생각이 가득합니다.

평소와 다를 바 없는 평범한 하루가 지나갑니다.

적어도 엘리자베스는 그렇게 믿고 싶었습니다.

 

다음날 아침, 엘리자베스는 소파에서 눈을 떴습니다.

끔찍한 두통이 느껴지고 집안이 엉망진창입니다. 마치 누군가가 침입해서 뒤진 것처럼...

어제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억해 보려고 노력했지만, 도무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결국 엘리자베스는 '기억 확인 장치'를 사용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자신의 기억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기억 확인 장치'. 하지만, 모든 편리한 기술들은 그만큼의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로우 메모리는 스토리텔링 방탈출 게임으로 언락과 비슷한 추리형 보드게임입니다.

 

규칙서가 길고 두꺼워 시작하기가 조금 꺼려지는 경우도 있지만, 막상 보면 규칙은 굉장히 간단한 편입니다.

 

3가지 시나리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를 따라가다 보면 큰 스토리를 깨닫게 되는 형태로 꽤 괜찮은 게임이었습니다. 

 

선택에 따라서 결말이 달라지는 인터랙티브 보드게임인 만큼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다른 결말을 보기 위해 노력하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 생각에는 다른 결마을 보기 전에 3가지 시나리오를 마친 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3가지 시나리오를 마쳤을 때는 정말 재밌었는데, 다른 결말을 전부 확인한 뒤에는 재미가 조금 감소되었습니다. 

 

문제의 난이도 또한 쉬운 편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쉬운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또한 스토리를 중요시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게임 설명

'이스케이프 테일즈 : 로우 메모리'는 1명에서 4명까지 즐길 수 있는 스토리텔링형 방탈출 카드게임입니다. 수수께끼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이야기가 게임에 중요한 요소이며 게임 진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됩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만나게 될 수수께끼를 해결하기 위해 종이와 펜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때도 있을 것이며, 여러분의 모든 결정이 여러분의 모험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이스케이프 테일즈 : 어웨이크닝'을 즐겨보셨다면 규칙서에서 마지막 부분에 있는 어웨이크닝과 달라진 점만 확인하셔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구성품

액션 토큰 24개

진행 토큰 4개 

게임 카드 148장

스트레스 카드 14장

장소 카드 19장

게임판 1개

스토리 북 3개

규칙서 1개


게임 준비

게임 준비 도중 카드 앞면을 절대 확인하지 마세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습니다!

 

1. 플레이할 스토리 북을 준비합니다.

중요! 정상적인 스토리 진행을 위해 다음 순서대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 튜토리얼 & 엘리자베스 웨버

- 존 반스 

- 검은_공주

 

2. 게임판을 가까운 곳에 놓아둡니다.

 

3. 게임판 옆에 다음 구성품들을 준비합니다. 모든 카드는 뒷면이 위로 가도록 쌓아둡니다.

A 액션 토큰

B 진행 토큰

C 게임 카드 : C001~C148

D 스트레스 카드 

   - 튜토리얼 & 엘리자베스 웨버 : S0~S5(S0이 가장 위)

   - 존 반스 : S10~S14 (S10이 가장 위)

   - 검은_공주 : S20~S22(S20이 가장 위)

E 장소 카드 : L01~L19

F 이전 스토리에서 획득한 : *, :#, :< 기호가 있는 카드들(가지고 있다면)

중요! 이런 종류의 카드는 특별히 버리라는 지시가 없다면, 다음 스토리로 넘어가는 경우에도 버리지 않고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G 플레이할 스토리 북

 

4. 모바일 웹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게임 목표

'이스케이프 테일즈 : 로우 메모리'는 협력 게임입니다.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니라면 모든 플레이어는 확인하고 싶은 구역을 함께 결정하고 문제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이스케이프 테일즈 : 로우 메모리'에는 다양한 결말이 준비되어 있고, 모두가 함께 내린 결정에 의해 게임의 결말이 달라집니다. 

 

'이스케이프 테일즈: 로우 메모리'에는 '패배'의 개념이 없지만 플레이어들의 결정에 따라 결말이 달라집니다.

보다 좋은 결말을 위해 최선을 다하세요! 


게임 진행

플레이할 스토리 북 앞쪽에 있는 프롤로그를 소리 내어 읽습니다. 그리고 지시에 따라 지정된 문단에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이후 게임 진행은 다음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1. 스토리 북의 지정된 문단을 읽고 지시에 따릅니다.

2. 게임을 진행하며 스토리 북의 특정 문단을 확인하라는 지시(이 경우 1로 돌아가 지시에 따라 지정된 문단을 읽음)가 있기 전까지는 다음 액션을 수행합니다.

 

   a 장소 탐색 : 사용할 수 있는 액션 토큰 한 개를 지도 카드 위 아직 탐색하지 않은 구역에 놓고 해당 구역에 표기된 번호에 해당하는 문단을 스토리 북에서 확인합니다.

 

   b 스트레스 카드 확인 : 장소 탐색을 하고 싶지만 사용할 수 있는 액션 토큰이 없는 경우 가장 위(낮은 숫자)에 있는 스트레스 카드를 가져와서 확인하고 지시에 따릅니다.

 

   c 수수께끼 : 모바일 웹에서 수수께끼를 선택하고 답을 입력하거나, 수수께끼 해결에 필요한 구성품, 힌트를 확인합니다.

 

   d 조건 확인 : 조건이 필요한 카드가 있고 조건을 만족하는 조건 카드를 모두 가지고 있다면 지정된 문단을 스토리 북에서 확인합니다.

 

3. 위 사항들을 잘 시행하신다면 문제없이 게임 진행이 가능합니다. :)


스토리 북

프롤로그 끝부분의 지시에 따라 게임을 진행합니다. 스토리 북의 본문은 알파벳과 숫자, 문단으로 이루어진 문단 번호(예를 들면 P854)로 나뉘어 있습니다. 각 문단은 주인공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담겨 있으며 순서가 무작위로 섞여 있습니다. 따라서 문단을 확인할 때 같은 페이지에 있는 다른 문단은 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지시되지 않은 문단의 내용을 보게 된다면 스포일러가 될 수 있습니다.

 

각 문단은 A문단 번호, B 본문, C지시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확인해야 할 문단이 지정되면 해당 문단의 번호를 찾아서 그 내용을 읽어야 합니다. 문단을 읽을 때에는 항상 본문을 먼저 읽으십시오. 본문에는 수수께끼의 힌트, 결정을 내릴 때 참고할 만한 중요한 사건들이 담겨있습니다. 본문을 모두 읽었다면 아래의 지시문에 있는 내용을 전부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본문만 있고 지시문은 없는 문단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구역에서 더 이상 할 것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라도 본문에는 중요한 정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본문을 주의 깊게 읽어야 합니다.

 

스토리 북의 각 페이지 바깥쪽에는 해당 페이지에 있는 모든 문단의 문단 번호가 적혀있습니다.

이를 참고하며 보다 쉽게 문단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게임판

게임판에는 장소 카드를 놓습니다. 지도 카드를 참고하며 게임판 위에 장소 카드를 알맞게 배치합니다. 

 

게임 도중 장소 카드나 게임판의 사용 방법이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개되는 특수 규칙이 규칙서에 소개된 기본 규칙과 다르더라도 스토리 북 또는 카드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장소

여러분은 장소 카드에서 새로운 수수께끼, 아이템을 발견하고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북의 지시에 따라 새로운 장소로 이동하는 경우 가져와야 할 장소 카드, 지도 카드, 액션 토큰 등이 지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카드를 가져오라는 지시가 있는 경우

해당 카드를 카드덱에서 가져와서 즉시 확인하십시오.

 

스토리 북의 문단에 있는 지시에 따라 지도 카드의 장소 그림을 참고하여 게임판 위에 장소 카드를 배치합니다. 일반적으로 각 장소는 12개의 '구역'으로 구분됩니다. 지도 카드는 게임판 옆에 올바른 방향으로 놓아둡니다. 이제 여러분은 장소를 탐색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여러분의 결정에 따라 스토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게임이 종료될 때까지 확인하지 못하는 장소 카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장소 탐색

중요 : 항상 장소 카드를 자세히 살펴보고 어느 구역을 탐색할지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어느 구역을 탐색할지 결정했다면 사용할 수 있는 액션 토큰 한 개를 지도 카드 위의 탐색할 구역에 놓고 해당 구역에 표기된 번호에 해당하는 문단을 스토리 북에서 확인합니다. 장소 탐색을 하는 동안 게임 카드를 획득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장소마다 모든 구역을 탐색할 수 있을 만큼 액션 토큰이 춛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냥 지나쳐도 게임 진행에 영향이 없는 구역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따라서 어떤 구역을 탐색할지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액션 토큰이 모두 소진된다면, 스트레스 카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중요 : 새로운 장소로 이동할 때 남아있는 액션 토큰은 버리지 마십시오! 

스토리 북에서 액션 토큰을 가져오라는 지시가 있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액션 토큰에 지시된 만큼의 액션 토큰을 추가하십시오.

 

스트레스 카드

스트레스 카드는 여러분이 액션 토큰을 모두 사용했을 때에도 계속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소 탐색과 같이 액션 토큰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액션 토큰이 없다면, 스트레스 카드덱에서 가장 위에 있는 스트레스 카드를 한 장 가져와 확인하고 지시에 따릅니다.

 

스트레스 카드의 앞면의 위쪽에는 스토리가, 아래쪽에는 해야 할 것들(왼쪽에서 순서대로)이 적혀있습니다.

잊지마세요! 각각의 스토리마다 사용하는 스트레스 카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새로운 스토리 북으로 넘어가는 경우 이전 스토리 북에서 사용했던 스트레스 카드는 전부 버리고 새로운 스토리 북에서 사용할 스트레스 카드를 준비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카드를 너무 많이 확인하면 게임의 결말이 바뀔 수 있습니다!

잊지마세요! 사용할 수 있는 액션 토큰이 남아있다면 스트레스 카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게임카드

게임을 진행하며 게임 카드(C로 시작하는 카드들)를 가져오라는 지시가 주어질 수도 있습니다. 게임 카드를 가져오라는 지시가 있다면 해당 카드를 즉시 확인하십시오. 확인한 게임 카드는 항상 손이 잘 닿는 곳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아두고 스토리 북에서 버리라는 지시(보통 사용한 직후)가 있을 때까지 그대로 둡니다. 다음 스토리 북으로 진행하는 경우 스토리 카드(:*, :#, :< 기호가 있는 카드)를 제외한 모든 게임 카드는 버립니다.

 

게임 카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수께끼 카드

수수께끼 카드는 오른쪽 아래에 수수께끼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분홍색 배경)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수수께끼는 여러 장의 수수께끼 카드로 구성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같은 종류의 수수께끼 카드끼리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템 카드

아이템 카드에는 사물의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일부 아이템 카드는 왼쪽 아래에 문자(노란색 배경)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이템 카드는 게임을 진행하며 다른 장소에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절대로 다른 스토리 북에서 사용하는 일은 없습니다.

 

조건 카드

조건 카드에 제시된 조건(카드,기호,진행 토큰)을 모두 획득하면, 해당 조건 카드의 지시에 따라 새로운 문단을 확인하는 등의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중요! 조건 카드에 토큰을 올릴 때에는 항상 진행 토큰을 올려놓아야 합니다.

액션 토큰을 진행 토큰으로 사용하거나 진행 토큰을 액션 토큰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도 카드

지도 카드를 통해 게임판의 구분선과 배치해야 할 장소 카드(지도 카드는 보통 장소 카드와 함께 획득하게 됨)의 그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소 탐색을 하려면 지도 카드의 탐색할 구역에 액션 토큰을 올려둡니다.

 

게임 도중 장소 카드나 게임판의 사용 방법이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개되는 특수 규칙이 규칙서에 소개된 기본 규칙과 다르더라도 스토리 북 또는 카드의 지시를 따르십시오.

 

스토리 카드 

스토리 카드는 진행에 중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스토리 카드는 왼쪽 아래에 :* 또는 :< 기호(노란색 배경)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 스토리 북으로 넘어가는 경우 다른 게임 카드는 전부 버리지만 스토리 카드는 그대로 가져갑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언제든 스토리 카드가 필요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근처에 두십시오.

 

중요 : 한 장의 게임 카드가 여러 종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수께끼 카드나 조건 카드로도 사용해야 하는 아이템 카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카드는 해당 종류의 카드 특성들을 모두 갖게 됩니다.

 

모바일 웹

'이스케이프 테일즈 : 로우 메모리'의 수수께끼들은 수수께끼 카드와 모바일 웹으로 해결하게 됩니다. 수수께끼를 해결하려면 수수께끼 카드 오른쪽 아래에 있는 수수께끼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분홍색 배경)에 맞게 모바일 웹에 정답을 입력해야 합니다.

 

게임속 수수께끼 중에는 스토리 진행에 필수적인 수수께끼도 있고, 다른 방식으로 도움이 되는 수수께끼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결하지 못한 수수께끼가 있다 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스토리 진행에 필수적인 수수께끼를 해결하지 못하면 더 이상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집니다.

 

이스케이프 테일즈의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웹 형식으로 제공되며 휴대기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한 번 방문한 이후부터는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자유롭게 모바일 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이스케이프 테일즈 : 로우 메모리'에는 다양한 결말이 존재합니다. 여러분은 스스로의 선택과 결정에 따라 하나의 결말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 스토리 북에서 결말을 확인했다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다른 스토리 북을 진행하며 내렸던 결정과 그에 따른 결말들도 마지막 스토리 북에서 확인하게 될 최종 결말에 영향을 줍니다.

 

첫 번째, 두 번째 스토리 북의 결말을 확인한 후에 스토리 카드는 버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여러 번에 나누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 획득한 스토리 카드는 장소 카드 아래 공간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이미 사용하고 버린 다른 게임 카드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므로 다시 덱으로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웨이크닝과 달라진 점

- 공포 카드 대신 스트레스 카드를 사용, 각각의 스토리 북마다 사용하는 스트레스 카드가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 액션 토큰 이외에도 진행 토큰을 사용, 게임을 진행하며 진행 토큰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진행 토큰을 사용하세요.

- '로우 메모리'는 하나의 커다란 스토리를 구성하는 세 개의 스토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사건을 올바른 순서대로 재구성해야 합니다. 각각의 스토리에 따라 알맞은 스토리 북과 스트레스 카드를 준비하십시오.

- '로우 메모리'에는 이동 카드가 없습니다. '로우 메모리'에서는 스토리 진행의 지연 없이 새로운 장소로 즉시 이동하게 됩니다.

- '로우 메모리'의 수수께끼는 다른 장소까지 이어지지 않습니다. 해당 수수께끼를 구성하는 또 다른 수수께끼 카드는 같은 장소에서 전부 확인이 가능하며 다른 장소에서는 획득할 수 없습니다.

- '로우 메모리'에는 스토리 카드가 있습니다. 

- '로우 메모리'는 '어웨이크닝'보다 훨씬 길고 수수께끼 난이도도 더 어렵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