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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마스크맨 (maskmen) 룰 규칙 설명 - NO.9

푸실(Pusil) 2020. 12. 29.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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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맨은 오잉크 회사에서 제작했으며, 디자인적으로 볼거리가 있는 게임입니다. 링에 출전하는 레슬링 선수들에 의해서 자신의 패가 최강이 되기도 하고, 최약이 되기도 합니다.

 

간단히 룰의 큰 흐름을 설명드리면, 싸운적이 없는 선수들끼리 싸워서 우위를 정하고 정해진 순위에 따라서 카드를 먼저 털어버리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이와 같은 규칙으로 인해 내가 한 종류의 선수 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해도, 누군가가 순위를 낮게 정해버리면 내 카드들이 전부 낮은 카드로 전략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내 카드를 사용해서 해당 선수의 순위를 올렸다면, 순위를 올리기 위해 카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내 손에는 순위를 높게 올린 선수 카드가 없게 되고, 누군가는 가만히 있다가 높은 선수로 이득을 보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일어납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 일어나는 점이 이 게임의 매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게임은 5인 보드게임으로 추천드리며, 4인 이상에서 플레이 할때 파티게임 느낌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4인 보드게임으로 플레이 할때 보다 인원수가 적어 질수록 권장하지 않습니다.

 

맨 아래 간단 정리가 있습니다. 오랜만에 플레이 해서 룰을 잊어 버렸거나, 간단하게 설명하고 싶으신 분들은 간단 정리를 참고해주시면 빠르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게임 소개

당신은 프로레슬러의 기획자입니다. 당신은 레슬러들의 우위을 알아내기 위해 경기를 준비합니다. 물론, 당신이 스폰서한 레슬러가 경기에서 지면 속상할 수 있습니다. 

승리를 하려면, 당신의 레슬러의 강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번 경기에 6명의 새로운 레슬러가 데뷔를 합니다. 

누가 누구와 싸우고, 어떤 순서로 싸우게 하겠습니까?

 

총 4라운드를 진행하며, 각자 동일한 카드 수를 받고 모든 카드를 먼저 내려 놓은 순서대로 2점, 1점, 0점, -1점을 받습니다.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구성물

레슬러 카드 6종류 X 8

 

레슬러 마커 6종류 X 5

 

점수 토큰 3종류 x 4


게임 준비

1. 레슬러 카드들을 섞어서 모든 플레이어에게 동일한 카드 수를 나누어 줍니다. (남은 카드들은 한곳에 잘 놔둡니다.)

2. 받은 카드들은 본인만 확인한 후, 가장 최근에 프로레슬링 경기를 본 플레이어가 선플레이어가 됩니다.

(가위바위보 하세요..)


게임 진행

1. 선플레이어는 두가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a. 처음 출전하는 선수의 카드를 낼 경우 -> 무조건 카드 한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플레이어 라운드 시작시)

 

    or 

    b. 힘의 우위가 이미 정해진 선수의 카드를 낼 경우 -> 1~3 장의 같은 선수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다음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행동도 선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a. 마지막으로 나온 선수 카드와 힘의 우위가 정해지지 않는 선수 카드를 낼 경우

       -> +1장을 내서 더 강한 선수가 될 수 있습니다. (낼 수 있는 최대 카드 수는 3장입니다.)

 

    or 

    b. 마지막으로 나온 선수 카드와 힘의 우위가 정해진 선수 카드를 낼 경우

       -> 힘이 더 강한 선수 카드만 낼 수 있으며, 카드의 수는 동일하게 내야합니다. 

 

    or

    c. 패스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가지고 있어도 패스 할 수 있습니다.)

 

3. 레슬러 마커 정리

    a. 더 강한 선수를 위로 배치합니다. 

    b. 힘의 우위가 정해지지 않는 카드는 새로운 줄을 만들거나, 병렬식으로 배치합니다. 

 

 

4. 라운드 종료

- 한명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를 선언하면 마지막에 선수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다시 선플레이어가 되서 진행합니다. (이전에 냈던 카드들은 뒤집어 줍니다.)

- 한명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소진했으면,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카드를 먼저 소진한 순서대로 점수 토큰을 받습니다. (1등 : +2 / 2등 : +1 / 3등 : 0 / 4등 : -1)


게임 종료

1. 4라운드가 종료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2. 가지고 있는 점수 토큰을 계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의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간단 정리

1. 인원수에 맞게 카드를 나누어 가집니다.

 

2. 선플레이어를 정하고, 규칙에 맞게 카드를 내려 놓습니다.

    a. 처음 출전하는 선수 -> 무조건 카드 한장 (선플레이어 라운드 시작시)

    or 

    b. 힘의 우위가 이미 정해진 선수 -> 1~3 장의 같은 선수의 카드 사용 

 

3. 선플레이어가 낸 카드에 맞게 다음 플레이어도 카드를 내려 놓습니다.

    a. 마지막으로 나온 선수 카드와 힘의 우위가 정해지지 않는 선수 -> +1장

    or 

    b. 마지막으로 나온 선수 카드와 힘의 우위가 정해진 선수 -> 동일한 카드 수 

    or

    c. 패스

 

4. 한명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할 시 마지막에 낸 플레이어가 선플레이어로 진행됩니다.

 

5. 한명을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소진할 시 라운드가 종료되고, 점수토큰을 받습니다.

 

6. 4라운드 종료 후 받은 점수 토큰을 계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의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후기

같은 선수 카드가 많이 들어왔다고 해서 이게 좋은지 나쁜지 모르는 게임입니다. 내 카드로 선수를 강한 카드로 만들면,강한 카드로 만들기 위해 카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내 손에는 더 이상 그 선수 카드가 남아 있지 않고 결국 남 좋은 일이 되는 아이러니한 게임입니다. 

 

그렇다고 내 손에 많이 있는 선수 카드를 높아질때까지 기다린다고 해서 무조건 높아지는것도 아니고, 이런 다양한 재미가 있는 게임입니다. 

 

어떤 선수를 제일 낮게 만들면 누군가의 표정은 안좋아지고 놀리는 재미도 있을뿐더러, 정말 앞날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실력과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파티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많을 수록 즐겁고 파티게임 분위기가 나기 때문에 5인 보드게임 이상으로 추천 드립니다. 4인 보드게임 까지는 그래도 괜찮은데, 그 밑으로 내려갈 경우 분위기가 사람에 따라서 달라질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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