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실(Pusil) 자세히보기

보드게임

[보드게임] 아줄 (AZUL) 룰 규칙 설명 - NO.8

푸실(Pusil) 2020. 10. 3. 18:24
728x90

아줄 보드게임

 

아줄 보드게임 룰 설명

아줄 게임은 상자부터 게임 내부 까지 디자인이 화려한 게임입니다. 자신의 벽 라인의 타일을 점점 채우면서 디자인되는 재미를 느낄수 있으면서 만족감을 얻습니다.

 

아줄을 하면서 느낀점은 스플렌더와 어느정도 비슷한 느낌이라는것 입니다. 스플렌더를 해보신분은 조금 아실지도 모르겠지만, 초반에 상대방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게 느껴집니다. 아줄도 마찬가지로 타일 진열대에 있는 타일들을 보면서 어느정도 전략을 짜게 되는데 그 전략이 모두가 비슷하다는게 재밌습니다. 이로 인해 경우의 수를 여러가지를 따지게 되고, 선플레이어 마커를 가져오려고 하는 전략도 사용하게 됩니다. 

 

2인 플레이를 할때 이 경우가 더욱 또렷이 드러납니다. 상대가 선플레이어 라면 같은 전략으로 인해 전략을 수정해야 하고, 선플레이어 마커를 얻으려는 전쟁이 심해집니다. (이것도 어느정도 운이 따라야 하지만....)

 

해당 게임은 4인 보드게임으로 추천드리며, 4인에서 플레이 할때는 파티게임 느낌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3인, 2인 보드게임으로도 추천드리며 4인 보드게임으로 플레이 할때 보다 인원수가 적어 질수록 더욱 전략적인 느낌이 강해집니다.

 

맨 아래 간단 정리가 있습니다. 오랜만에 플레이 해서 룰을 잊어 버렸거나, 간단하게 설명하고 싶으신 분들은 간단 정리를 참고해주시면 빠르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게임 소개

<아줄> 게임에서, 여러분은 포르투갈의 타일 장인이 되어 왕궁을 찬란하게 꾸며야 합니다. 기량을 십분 발휘해서 에보라 왕궁을 아름다운 타일로 수놓고 국왕 폐하의 총애를 받으세요!

* 'Azul'은 포르투갈어로 '파란색'뜻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타일을 가져와서 자신이 담당한 왕궁 벽면을 꾸며야 합니다. 누군가 자신의 벽면에 타일 5장짜리 가로줄을 하나라도 만들면 게임이 끝납니다. 게임이 끝나고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구성물

아줄 보드게임

점수표 4개 (플레이어 보드)

타일 100장 (색깔별로 20개)

타일 진열대 9장(공장)

점수 말 4개 

선플레이어 마커 타일

설명서


게임 준비

아줄 보드게임 룰 설명

1. 각 플레이어에게 플레이어 보드를 줍니다. (A) 보드를 색상이 있는 벽이 있는 면으로 뒤집습니다. (회색이 있는 면을 쓰는 룰은 변형룰 참조). 모든 플레이어는 같은 면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2. 점수 마커 (B) 하나를 가져와서 자신의 점수 트랙 "0"의 자리에 놓습니다.

아줄 보드게임

3. 공장 진열 공간을 (C) 테이블 중앙을 중심으로 둥그렇게 놓습니다.

2인플에서는 타일 진열대 5개를 놓습니다.

3인플에서는 타일 진열대 7개를 놓습니다.

4인플에서는 타일 진열대 9개를 놓습니다.

 

4. 주머니를 (D)타일 100개로 채워넣습니다.

 

5. 가장 최근에 포르투갈을 방문한 플레이어가 선플레이어 마커를 (E) 가져가고 각 타일 진열대(공장) 진열 공간에 주머니에서 무작위로 정확히 타일 4개를 뽑아서 올려놓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플레이어 보드, 점수 마커 그리고 공장 타일은 박스에 돌려놓습니다.


게임 진행

게임은 수차례의 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3개 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 공장 수주

B. 벽 타일 붙이기

C. 다음 라운드 준비

 

A. 공장 수주

아줄 보드게임 룰 설명

선플레이어는 선플레이어 마커를 테이블 중앙에 놓고 첫 번째 턴을 진행합니다. 이후의 턴은 시계방향으로 진행 됩니다.

자신의 차례가되면, 다음 두가지 방법 중 하나의 방법으로 타일을 가져옵니다.

 

a) 하나의 공장 공간에서 같은 한 색깔의 타일을 모두 가져오고 그 공장에서 나머지 타일은 테이블 중앙으로 옮깁니다. 

아줄 보드게임

또는

b) 테이블 중앙에서 같은 한 색깔의 타일을 모두 가져옵니다. 만약 이번 라운드에 처음으로 테이블 중앙에서 타일을 가 져오는 것이라면, 선플레이어 마커도 가져와서 바닥 라인 의 빈 공간 중 가장 왼쪽에 있는 공간에 배치합니다.

아줄 보드게임 룰 설명

그런 다음, 가져온 타일을 플레이어 보드에 있는 패턴 라인 5개중 하나에 놓습니다.

(첫 번째 라인은 타일 1개, 다섯 번째 라인은 타일을 5개를 놓을 공간이 있습니다.)

 

• 타일을 하나씩 선택한 패턴 라인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놓습니다.

 

• 패턴 라인에 이미 타일이 배치 되어 있다면, 같은 색깔의 타일만 더할 수 있습니다.

 

• 한 패턴 라인의 모든 공간이 차면, 그 라인은 완성된 것으로 칩니다. 만약 선택한 패턴 라인에 놓을 수 있는 수보다 더 많이 타일을 가져왔다면, 남는 타일은 바닥 라인에 배치해야 합니다. (바닥 라인 참조)

 

이 단계에서의 목적은 패턴 라인을 최대한 많이 완성시키는 것입니다. 벽 타일 붙이기 단계에서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완성된 패턴 라인의 타일을 해당 벽 라인에 옮겨야 하기 때 문입니다.

 

• 이후 모든 라운드에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해야 합니다.

아줄 보드게임

만약 패턴 라인에 타일을 놓을 때 상응하는 벽 라인이 동일한 색깔의 타일을 가지고 있다면 그 색깔의 타일은 해당 패턴 라인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바닥 라인

아줄 보드게임 룰 설명

가져온 타일 중에 규칙에 따라서 놓을 수 없거나 놓고 싶지 않은 타일은 바닥 라인의 공간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채워 넣어야 합니다.

이 타일들은 바닥에 떨어진 것으로 간주해서 벽 타일 붙이기 단계에 감점으로 치게 됩니다.

만약 바닥 라인이 가득 찼다면, 추가로 바닥에 떨어지는 타일은 게임 박스의 뚜 껑에 돌려놓고 일단 그곳에 놔둡니다.

테이블 중앙과 모든 공장 진열 공간에 타일이 없을 때 이 단계는 끝납니다. 그런 후, 벽 타일 붙이기 단계를 진행합니다.

 

B. 벽 타일 붙이기

아줄 보드게임

이 단계는 각자의 완성된 패턴라인을 벽으로 옮기면서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A) 자신의 패턴 라인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점검 합니다. 완성된 라인의 가장 오른쪽에 있는 타일을 해당 벽 라인에 있는 같은 색깔의 칸으로 옮깁니다. 타일을 옮길 때마다, 즉시 점수를 획득합니다(점수계산 참조).

 

B) 그런 후, 가장 오른쪽 공간이 비는 패턴 라인의 타일 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이 타일들은 게임 박스의 뚜껑 에 돌려놓고 일단 그곳에 놔둡니다.

 

이 작업이 끝난 후 패턴 라인에 남아 있는 타일들은 다음 라운드까지 플레이어 보드에 남겨둡니다.


점수 계산

아줄 보드게임 룰 설명

벽으로 옮겨지는 각 타일은 항상 그 색깔과 일치하는 공간에 배치되고 다음과 같이 즉시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 만약 새로 놓은 타일에 인접한(상하 또는 좌우) 타일이 없다면 점수 트랙에 1점을 추가합니다.

 

• 만약 인접한 타일이 있다면, 우선, 새로 놓은 타일과 수평으로 이어진 하나 이상의 타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있다면, (새로 놓은 타일을 포함해서) 이어진 타일의 수를 세고 그만큼 점수를 받습니다.

 

그런 다음, 새로 놓은 타일과 수직으로 이어진 하나 이상의 타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있다면, (새로 놓은 타일을 포함해서) 이어진 타일의 수를 세고 그만큼 점수를 받습니다.

아줄 보드게임

마지막으로 벽 타일 붙이기 단계가 끝나기 전에, 바닥 라인에 타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바닥 라인에 있는 각 타일 당 그 타일 바로 위에 표시되어 있는 점수를 잃습니다. 이에 맞춰 자신의 점수 트랙을 조정합니다.

(0점 이하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바닥 라인에 있는 모든 타일을 제거해서 게임 박스 뚜껑에 넣습니다.

만약 선플레이어 마커를 갖고 있다면 바닥 라인의 타일 하나로 칩니다. 다만 타일 제거시, 박스 뚜껑 대신에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C. 다음 라운드 준비

만약 아무도 자신의 벽에 타일 5개로 이어진 수평 라인을 완성하지 못했다면(게임 종료 참조), 다음 라운드를 준비합니 다.

 

게임 준비 시와 동일하게 선플레이어는 각 타일 진열대(공장) 진열 공간을 주머니에서 뽑은 타일 4개로 채웁니다.

 

주머니가 비었 다면 게임 박스 뚜껑에 있는 타일들을 넣어서 채우고 공장 진열 공간 채우기를 계속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만약 타일을 다시 채워야하고 게임 박스 뚜껑에 아무 타일도 없다면, 모든 공장이 채워지지 않은 채로 새로운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게임 종료

아줄 보드게임 룰 설명

한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타일 5개로 이어진 수평 라인을 자신의 벽에 1개 이상 가지고 있다면, 게임은 벽 타일 붙이기 단계가 끝난 후에 종료합니다.

 

게임이 종료하면,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했으면 추가 점 수를 받습니다.

아줄 보드게임

• 자신의 벽에서 타일 5개로 이어서 완성한 각 수평 라인당 2점을 획득합니다.

• 자신의 벽에서 타일 5개 로 이어서 완성한 각 수직 라인당 7점을 획득합니다.

• 자신의 벽에서 각 색깔 타일 공간 5개를 모두 채운 만큼 10점을 획득합니다.

 

자신의 점수 트랙에 가장 많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게임 에서 승리합니다.

 

만약 동률이라면, 동률인 플레이어 중 가장 많은 완성된 수평 라인을 가진 플레이어가 이깁니다. 만약 그래도 동률이라면, 승리는 나누어 갖습니다.

 

변형룰

조금 다른 형태의 게임을 하고 싶다면, 플레이어 보드의 회색 면을 사용합니다.

 

규칙은 일반 게임과 마찬가지로 진행하지만 패턴 라인 에서 벽으로 타일을 옮길 때 해당 벽 라인의 아무 공간에 타일을 옮 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진 행하면서 각 수직 라인에 같은 색깔이 하나 이상 놓이면 안됩니다.


간단 정리

1. 각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보드를 준비하여 점수 마커를 0에 놓고, 타일 진열대를 인원수 만큼 준비하여 동그렇게 놓아 진열 공간을 만듭니다.

2. 각 타일 진열대에 타일 4개씩 올려놓고, 진열 공간 중앙에 선플레이어 마커를 올려놓습니다.

3. 선플레이어부터 아래 두가지 행동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a. 타일 진열대에 한가지 색깔을 모두 가져오고 나머지 타일을 진열 공간 중간에 모두 놓습니다.
b. 진열 공간 중앙에 타일이 있다면 한가지 색깔을 모두 가져오옵니다. 
(첫번째로 중앙에서 가져 온다면 선플레이어 마커도 같이 가져와, 바닥 라인에 놓습니다.)

4. 진열공간에 가져올 수 있는 타일이 없는 경우,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각 완성된 라인을 확인하여, 오른쪽 벽 라인에 있는 같은 색깔의 칸으로 타일을 옮깁니다.
(벽 라인으로 타일을 옮겼다면 그 타일의 나머지 타일은 모두 제거하고, 완성되지 못하여 옮기지 못한 타일들은 그대로 두고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5. 벽 라인으로 타일을 모두 옮겼다면 점수를 계산합니다. 점수 계산은 간단하게 벽라인에 있는 타일 갯수 x2 만큼 점수를 올리면 됩니다.

6. 바닥 라인에 있는 타일 위에 점수를 마이너스 하고 다음 라운드를 준비합니다.

7. 선플레이어 마커를 다시 진열 공간 중앙에 놓고 타일 진열대 위에 타일 4개씩 올려놓습니다. 한명이라도 벽 라인에 타일 5개를 수평으로 완성 시키면 그 라운드까지만 진행하고 종료합니다.

8. 게임이 종료되었다면 벽 라인에서 수직, 수평, 모든 색깔을 완성한 만큼 보너스 점수를 받습니다.


후기

앞에도 말씀 드렸지만 아줄을 하면서 느낀점은 게임을 하다보면 상대방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게 느껴집니다. 

초반 전략은 모두 무조건 많은 타일을 가져가려고 할 것이고, 타일진열대를 보고 같은 생각을 한다는 것은 당연한 말입니다.

 

뒤로 갈수록 서로 가져간 타일이 다를테니 서로 원하는 타일이 다를 것이고, 이때 부터는 상대방의 플레이어 보드 판을 보고 견제를 하기 시작합니다. 

 

상대방이 꼭 필요한 타일을 가져가거나 아니면 타일 놓을 공간이 없는데 한번에 많이 가져가게 해서 마이너스를 하게 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이런 요소때문에 많은 사람이랑 할 경우에 의도치 않는 마이너스가 많아서 파티게임처럼 시끌벅적하게 되지만, 사람이 적을 경우에는 견제할 상대가 적으니 전략적 게임으로 변합니다. 서로 마이너스를 하게 하려고 견제를 하고 선플레이어 마커 경쟁은 더욱 심해집니다.

 

저는 여러명 플레이할때보다 2~3인에서 플레이 할때가 더 재밌엇던게 사람이 적어 견제하기도 편하고, 변수가 적어서 괜찮았습니다. 4인에서 플레이 할때는 확실히 변수가 많고 파티게임 이라기에는 엄청 신나지는 않고, 그냥 타일 꾸미는 재미였습니다.

하지만 검색해보면 4인플레이로 사람들이 많이 추천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