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실(Pusil) 자세히보기

보드게임

[보드게임] 스컬킹 (Skullking) 룰 규칙 설명 - NO.6

푸실(Pusil) 2020. 9. 8. 16:58
728x90

스컬킹 보드게임
스컬킹 룰 설명

스컬킹을 많이 해봤지만, 한번도 조용했던 적은 없고 항상 웃음이 가득하고 뻥뻥 터지는 게임입니다.

순서대로 카드를 내기 때문에 전 사람의 카드를 대놓고 밟을수도 있고, 선플레이어가 되어 억지로 이기게 하여 망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려고 하는 사람에게 이기게 하고, 이기려고 하는 사람에게 지게 만드는 인성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1인 빼고 모두 추천드리며, 6인, 5인, 4인 보드게임으로 입문자에게도 추천드립니다.

(2인도 재밌다고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스컬킹은 인기가 많은 전형적인 트릭테이킹 게임입니다. 트릭테이킹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카드 게임중 선플레이어가 카드를 한장내면 다음 사람부터 선플레이어가 낸 카드의 문양이 있다면, 무조건 그 문양을 내야 하고, 모두 순서대로 카드를 냈다면 가장 높은 숫자를 낸 사람이 나온 카드를 모두 가져가 점수를 얻는 형식입니다.

 

맨 아래 간단 정리가 있습니다. 오랜만에 플레이 해서 룰을 잊어버렸거나, 간단하게 설명하고 싶으신분들은 간단 정리를 참고해주시면 1~2분 안에 이해 되실 겁니다.


게임 소개

해적들의 시합10라운드로 이루어집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카드로 얼마만큼 트릭을 얻을지 그 수를 입찰해야 하고, 입찰만큼 승리를 해야 합니다. 입찰한 수보다 많거나 적게 트릭을 얻어 자신의 입찰을 충족 시키지 못한다면 영광과 명예를 잃게 될 것 입니다. 0개의 트릭을 입찰 한다면 수익성은 좋을 수 있지만 그만큼 위험이 따릅니다. 첫 번째 라운드에는 각 플레이어는 단 1장의 카드만 가집니다. 라운드마다 가지는 카드의 숫자가 1씩 증가합니다. 각 라운드마다 각 플레이어들은 가능한 한 많은 점수를 모으는게 목표입니다. 10라운드 이후 가장 많은 점수를 모은 해적이 승자 입니다.


구성물

스컬킹 보드게임

색상 카드 52장

(숫자 1부터 13까지의 4가지 색상)

탈출 카드 5장

해적 카드 5장

인어 카드 2장

무서운 메리 카드 1장

스컬킹 카드 1장

점수 기록 용지


 

게임 준비

1. 카드를 모두 잘 섞은 후 플레이어들에게 나눠줍니다.

(각 라운드의 수 만큼 카드를 받습니다. 1라운드 : 1장, 10라운드 : 10장)

 

2. 점수 기록 용지의 매 라운드마다 점수를 기록해야 합니다.


게임 진행

- 트릭 : 트릭테이킹 게임 중 선플레이어가 낸 문양을 따라 한장씩 내는 것을 트릭이라고 하고, 승리자는 나온 카드를 가져가는데 이것을 트릭을 얻었다고 합니다. (트릭을 땄다.)

 

1. 각 플레이어들은 라운드 시작 전에 자신의 카드를 보고 자신이 이 카드로 얻을 수 있는 트릭들의 수를 생각합니다.

(얻을 수 있는 트릭이란 간단하게 자신이 승리할 숫자를 생각하면 됩니다. 트릭은 카드의 수만큼 진행되니 3라운드에 4개의 트릭을 얻을수는 없습니다.)

더 잘 볼 수 있도록 안대는 제거해야 합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은 라운드가 시작하기 전에 탁자 가운데로 주먹을 뻗고, 해적들의 전투 함성인 " Y O - H O - H O " 를 외칩니다. (보통 하나 둘 셋을 외칩니다....)

(탁자를 두드리면서) 마지막 " H O " 를 외침과 동시에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손가락을 펼쳐 이번 라운드에는 얼마만큼의 트릭을 얻을지 표시 합니다. (2번을 얻을것 같으면 손가락을 2개 펴시면 됩니다. )
각 플레이어들의 입찰 트릭은 용지의 좁은 열에 적습니다.

 

2. 선플레이어부터 카드를 내려놓고, 시계방향으로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선플레이어가 내려 놓은 카드와 같은 색상을 내야 합니다. (딜러의 왼쪽 플레이어부터 선플레어이가 됩니다. )

없을 경우에만 다른 카드를 내려놔도 되는데, 선플레이어가 낸 카드 색상으로 승리를 결정하기 때문에 다른 색상의 카드는 무조건 지는것으로 결정됩니다. (검은색은 무조건 지는것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선플레이어가 낸 카드의 색상으로 가장 높은 사람이 트릭(승리)을 가져갑니다. (검은색 카드와 특수 카드는 아래 참고)

스컬킹 룰 설명

검은색은 4가지 색상중 가장 강한 카드이며, 선플레이어의 카드 색상이 아니라도 이기게 됩니다.

(검은색 카드가 2장 이상 나온 경우 높은 사람이 이깁니다.

스컬킹 보드게임

마지막으로 특수 카드는 선플레이어의 색상과 상관없이 언제든지 자기 차례에 낼 수 있습니다.

 

특수 카드의 승패는 그림과 같고 인어, 해적, 스컬킹은 서로 얽혀 있어서, 여러가지 변수가 많이 나옵니다.

 

스컬킹 룰 설명

항복 < 일반 카드 < 인어 < 해적 < 스컬킹 <인어

 

스컬킹 보드게임

항복 : 이 카드는 항상 숫자 ‘0’으로 취급을 합니다. 항복 카드는 트릭을 얻고 싶지 않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들이 탈출 카드를 낸다면 가장 먼저 탈출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그 트릭을 얻습니다.)

 

스컬킹 룰 설명

인어 : 이 카드는 검은색 카드를 포함하여 모든 색상 카드보다 높지만 해적 카드 보다는 낮은 등급의 카드 입니다. 하지만 스컬킹은 인어의 유혹에 약하기 때문에 스컬킹 보다는 인어의 등급이 높습니다. 인어가 스컬킹 과 같은 트릭에 나왔다면 인어가 스컬킹을 유혹해 해당 트릭에서 승리하고 추가로 보너스 50점 까지 획득을 합니다. 인어가 2장 모두 나왔다면 먼저 낸 인어가 승리합니다.

(처음에 선언한 트릭수를 맞힐 경우에만 보너스 점수를 받습니다.)

 

스컬킹 보드게임

해적 : 해적 카드들은 일반 카드, 인어 카드 보다 더 높습니다. 해적카드가 2장 이상 나온 경우 먼저 낸 사람이 승리합니다.

 

스컬킹 룰 설명

무서운 메리 : 이 카드는 해적 카드 혹은 항복 카드로 쓰입니다. 이 카드를 놓을 때, 카드를 낸 플레이어는 이 카드를 해적 카드로 사용할지, 항복 카드로 사용할지 선언해야 합니다.

 

스컬킹 보드게임

스컬킹 : 이 카드는 인어 카드가 같이 나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게임에서 제일 높은 카드로 취급합니다. 스컬킹으로 얻은 트릭에 해적 카드 (무서운 메리도 해적 카드로 사용시 포함)가 있다면 한장당 보너스 30점을 획득 합니다. 

(처음에 선언한 트릭수를 맞힐 경우에만 보너스를 받습니다.)

 

인어 카드를 내고 지려고 하는 사람에게 스컬킹으로 먹일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

- 첫 번째 카드가 특수 카드라면 놓이는 다음 색상 카드가 해당 트릭의 기준 색상이 됩니다.
- 첫 번째 카드가 검정색 카드 라면 자신의 손에 검정색 카드가 없는 경우 다른 색상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 같은 트릭에서 2장 이상의 해적 카드가 나온다면 가장 먼저 해적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그 트릭을 이깁니다.
- 같은 트릭에서 2장의 인어 카드가 나온다면 가장 먼저 인어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그 트릭을 이깁니다.

 

승리 (확인 순서 : a->b->c)

a. 선플레이어가 낸 색상으로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

b. 검은색 카드가 나왔다면 검은색 카드중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

c. 특수카드가 나왔다면 특수카드의 표를 보고 승리자를 결정

스컬킹 룰 설명
스컬킹 보드게임


라운드 종료와 점수 계산

1. 라운드 시작 전에 자신이 선언한 트릭 수를 정확하게 충족시킨 플레이어는 자신이 얻은 트릭마다 20점을 얻습니다.

(2번의 트릭을 얻는다고 선언하고, 라운드 종료시 정확히 2번만 이겼다면 40점을 얻습니다.)


2. 자신이 선언한 트릭 수보다 더 많이, 더 적게 얻은 플레이어는 점수, 보너스 점수 둘 다 얻지 못합니다. 해당 플레이어들은 입찰한 트릭의 차이만큼 10점씩 잃습니다.
(2번의 트릭을 얻는다고 선언하고, 라운드 종료시 4번의 트릭을 얻으면 -20점, 1번의 트릭을 얻으면 -10점입니다.)

 

3. 0 트릭을 선언한 후 라운드 종료시에 0 트릭에 성공한다면 라운드 수 x 10 입니다. 실패한다면 라운드 수 x 10 마이너스 입니다. 

(5라운드에 성공했다면 50점, 5라운드에 하나의 트릭이라도 얻었다면 -50점입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스컬킹 룰 설명

4. 보너스 점수는 플레이어가 해당 라운드에 선언한 트릭 수를 정확하게 얻었을 때만 획득이 가능합니다.플레이어가 한 트릭에서 스컬킹으로 1장 이상의 해적을 잡는다면 그 트릭에 얻은 해적 카드마다 30점의 보너스를 얻습니다. 무서운 메리 카드는 탈출 카드로 사용되었더라도 해적 카드로 취급을 합니다. 플레이어가 한 트릭에서 인어로 스컬킹을 잡았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50점의 보너스를 얻습니다.


간단 정리

1. 라운드의 수 만큼 카드를 받고, 자신이 이번 라운드에서 이길 트릭의 개수를 모두 동시에 외칩니다.

 

2. 선플레이어부터 순서대로 카드를 낸 후 승리자를 정합니다. (확인 순서 : a->b->c)

   a. 선플레이어가 낸 색상으로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b. 검은색 카드가 나왔다면 검은색 카드중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c. 특수카드가 나왔다면 특수카드의 표를 보고 승리자를 결정합니다.

 

3. 각 라운드가 종료 할때마다 점수를 계산

   a. 자신이 선언한 트릭의 개수를 정확히 맞춘 사람트릭의 개수당 10점을 얻습니다.

   b. 자신이 선언한 트릭보다 많이 얻었거나, 적게 얻었다면 차이만큼 -10점입니다. 

   (2번을 선언 후 1번을 얻으면 -10점, 4번을 얻었다면 -20점)

   c. 0을 선언한 후 얻은 트릭이 0개라면 라운드 수x10을 얻고, 1개라도 트릭을 얻었다면 라운드 수 x10 마이너스입니다.

   d. 특수카드의 보너스 점수를 확인합니다.

 

4. 10라운드 까지 진행한 후 점수를 비교합니다.


후기

보드게임을 좀 해본 사람들이라면 트릭테이킹 게임 하면 떠올리는 것은 위자드입니다. 스컬킹은 위자드와 많이 비슷한 편인데, 그 중에 다른점은 위자드는 선플레이어부터 돌아가면서 몇개의 트릭을 얻을지 정해서 상대방이 어떤 카드를 들고 있는지 어떤 전략을 사용할지 보면서 다음 사람이 몇개의 트릭을 얻을지 전략을 생각할 수 있는데 비해 스컬킹은 몇개의 트릭을 얻을지 동시에 정해서 난장판이 된다는 것이 다릅니다. 

 

특수카드로 인한 변수로 반전이 많아서 라운드 시작전에 몇개의 트릭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이 깊어집니다. 오히려 특수카드가 한장도 없을 경우에는 편할수도 있습니다.

 

지고 있더라도 0트릭을 걸어서 라운드 수 x 10 점을 얻어서 한번의 높은 점수로 역전의 가능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플레이어들은 0트릭을 건 플레이어를 억지로 이기게 하여 방해를 하여 한번이라도 이기게 된다면 바로 라운드 수 x 10 마이너스 이기 때문에 그 순간부터 흑화되어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게 됩니다. 

 

방해를 이겨내고 0트릭을 걸어 성공 시켰을때 쾌감과 0트릭을 건 사람을 억지로 이기게 하여 마이너스를 하게 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후자가 더 재밌는건 성격차이

 

또한 5라운드를 예로 들면 얻을 수 있는 트릭은 5개인데, 동시에 자신과 똑같이 3개의 트릭을 얻는다고 선언한 사람이 있다면 그떄 부터는 전쟁입니다.

 

이 모든걸 친한 사람들끼리 플레이 할때에는 정신차려 보면 이기기 위한 게임보다는 서로 방해하면서 인성을 부리게 됩니다. 그만큼 재미가 펑펑 터지는 구간이 많고 4명 이상이 모이면 많이 꺼내게 되고 보드게임을 처음 플레이 하거나 친구를 보드게임 입문시킬 때도 괜찮은 게임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