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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아컴호러 카드게임 (Arkham Horror: The Card Game) 게임 준비 세팅 - NO.31-1

푸실(Pusil) 2023. 10. 3.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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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 저 너머에...

 

그때 내가 제정신이었고 깨어 있었던 것이라면,

그날 밤 내가 겪은 일은 지금껏 그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일일 것이다.

게다가, 나는 그 일을 통해 그동아 내가 무맹랑한 미신이나 몽상이라고

치부해왔던 것들이 실존하고 있었다는 끔찍한 진실을 깨달았다.

 

- H.P. 러브크래프트, 시간의 그림자


아컴 호러 카드게임은 2인 추천 보드게임으로, 레거시를 제외한 2인 협력 게임 중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문이 너무나도 어렵기 때문에 모두 문턱을 못 넘고 많이들 돌아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시나리오 3개를 이어서 진행하여 스토리를 확인하고, 룰에 익숙해진다면 아컴호러에 빠져서 바로 다음 시나리오를 구매하고 있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들 포기하지 말고 꼭 시나리오를 완주하시기를 바랍니다!

 

맨 아래 간단 정리가 있습니다. 오랜만에 플레이 해서 룰을 잊어 버렸거나, 간단하게 설명하고 싶으신 분들은 간단 정리를 참고해주시면 빠르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게임 소개

<아컴호러 카드게임>은 협력 LCG™(Living Card Game™)입니다. 본 게임에서 조사자는 1~4명이 팀을 이루어 불가사의한 미스터리와 음모를 밝혀내야 하고, 그와 동시에 자신을 얽매는 과거의 망령에게서 벗어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게임 속 조사자 역할을 맡아, 해당 조사자의 기능을 바탕으로 한 덱을 구성합니다. 일련의 시나리오 속에는 거대한 미스터리를 추적하는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시나리오 속에서 조사자는 수많은 위험한 장소를 이동하며 탐험하고, 미스터리를 해결할 단서를 발견합니다. 또한, 신화속 끔찍한 괴물들과 맞서 싸우고 때로는 도망치기도 합니다.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조사자는 경험과 통찰을 얻습니다. 이를 통해 조사자는 새롭고 강력한 고급 레벨 카드를 덱에 더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성장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기억하세요. 불가사의한 세계에 자주 노출될수록 이성을 잃은 위험성도 더욱 커집니다. 조사자는 미스터리를 해결하고 살아남는 과정에서 광기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유의해야만 합니다.


구성물

게임 속 구성물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구조를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참조 안내서의 28~31쪽을 확인하십시오.

피해 토큰 40개(1피해와 3피해)

공포 토큰 27개(1공포와 3공포)

자원 토큰 61개(1자원, 3자원과 5자원 

혼돈 토큰 44개

혼돈 주머니 1개

단서/파멸 토큰 57개(양면)(1단서/파멸과 3단서/파멸).

조사자 카드 5장

조사자 인물 카드 5장

대표 조사자 토큰 1개

플레이어 카드 245장(플레이어 참조 카드, 자산 카드, 능력 카드, 이벤트 카드, 약점 카드)

시나리오 카드 111장(주요사건 카드, 주요목적 카드, 시나리오 참조 카드, 장소 카드(비공개 면과 공개 면), 적카드, 음모 카드보관함


첫 게임 준비

첫 게임을 시작하기 전 아래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처음 게임을 배울 때에는 혼자서 또는 2명으로 게임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조사자를 선택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원하는 조사자를 선택해서 그 조사자 카드팩을 가져갑니다. 혼자서 한다면, 로랜드 뱅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조사자 덱을 준비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조사자 카드팩을 열고 조사자 카드와 그 조사자의 초심자용 덱을 꺼냅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조사자 카드를 앞면으로 플레이 영역에 놓고 자신의 초심자용 덱을 섞습니다.

 

3. 대표 조사자를 정합니다: 한 조사자가 이번 게임에서 대표 조사자를 맡습니다. 그리고 나서 대표 조사자를 맡은 플레이어에게 대표 조사자 토큰과 캠페인 안내서를 줍니다.

 

조사자 간에 의견 충돌이 있을 때, 또는 두 의견이 동등하게 대립할 때 대표 조사자의 말에 따릅니다.

 

4. 토큰 저장소를 만듭니다: 피해, 공포, 단서/파멸, 자원 토큰을 모아 모두의 손이 닿는 곳에 토큰 저장소를 만듭니다.

현재 사용하지 않는 토큰을 모두 토큰 저장소에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5. 혼돈 주머니를 만듭니다: 원하는 난이도를 선택하여 혼돈 토큰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추후 다른 게임을 준비할 때에는, 시나리오나 캠페인의 난이도 설정에 따라 혼돈 주머니를 만듭니다.)

 

6. 시작 자원을 받습니다: 각 조사자는 토큰 저장소에서 자원 토큰 5개를 가져와 자신의 조사자 카드 근처에 둡니다. 이곳이 해당 조사자의 자원 저장소입니다.

 

7. 시작 카드를 뽑습니다: 각 조사자는 자신의 조사자 덱에서 5장을 뽑습니다. 이 과정에서 언제라도 약점 카드를 뽑았다면, 약점 카드는 한쪽으로 치워 두고 추가로 카드를 뽑습니다.

 

현재 단계에서 각 조사자는 원한다면 "멀리건을 하겠다"고 한 번 선언할 수 있습니다.

손에 든 카드가 원하는 카드가 아닐 경우에 카드를 새로 뽑는 것을 멀리건이라고 합니다.

멀리건을 하겠다고 선언하면, 방금 뽑은 카드에서 원하는 만큼을(최대 5장) 옆에 치워 둡니다.

그런 다음, 치워 둔 카드 장수만큼 자기 덱에서 새로 카드를 뽑습니다.

이 때 약점카드를 뽑았다면, 약점 카드는 잠시 치워두고 약점 카드의 갯수 만큼 새로 뽑습니다.

적절한 시작 카드를 뽑지 못했다면 멀리건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령, 시작 카드를 뽑았을 때 자산 카드가 1장도 없을 경우).

마지막으로 앞서 치워 둔 카드를 자기 덱과 함께 섞습니다.

치워둔 약점 카드는 덱과 함께 섞습니다.


시나리오 준비

 

지금부터 나오는 게임 준비 단계는 광신도의 밤 캠페인의 첫번째 시나리오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

이 단계에서는 캠페인 안내서 2쪽에 있는 "회합" 시나리오의 게임 준비 항목에 따라 진행합니다. 

 

8. 시나리오 카드를 준비합니다: "회합"이라고 적힌 카드팩을 엽니다.

이 카드팩에는 첫번째 시나리오를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모든 카드가 들어있습니다.

 

모든 시나리오 카드는 특정한 조우 세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후 다른 게임을 준비할 때는 캠페인 안내서를 참조하여 그 시나리오에서 필요한 조우 세트를 모으세요.

 

"회합" 시나리오 카드 목록

"회합" 시나리오에 필요한 모든 조우 세트 및 카드의 목록입니다.

회합(16장): #104~119

쥐 떼(3장): #159

구울(7장): #160~162

엄습하는 공포(7장): #163~165

고대의 악(3장): #166

으스스한 한기(4장): #167~168

 

조우 세트

특정 시나리오를 준비하려면 플레이어는 그 시나리오에 필요한 모든 조우 세트를 모아야 합니다.

조우 세트는 시나리오 카드에 표기된 기호로 구별됩니다.

9. 주요사건 덱을 준비합니다: 회합 조우 세트에 포함된 주요사건 카드를 순차적으로 쌓아 주요사건 덱을 구성합니다

('주요사건 1a'가 가장 위에 있고 그 다음이 '주요사건 2a'로 이어지는 식입니다).

이번에 쓸 주요사건 카드는 '무슨 일이야?!', '구울이 나타나다', '구울들이 뛰쳐나간다!' 입니다.

 

10. 주요목적 덱을 준비합니다: 회합 조우 세트에 포함된 주요목적 카드를 순차적으로 쌓아 주요목적 덱을 구성합니다

('주요목적 1a'가 가장 위에 있고 그 다음이 '주요목적 2a'로 이어지는 식입니다).

이번에 쓸 주요목적 카드는 '갇히다', '장벽', '대체 무슨 짓이야?'입니다. 

 

11. 시나리오 참조 카드를 가져옵니다: "회합" 시나리오 참조 카드(104a)를 주요사건 카드 옆에 둡니다.

 

12. 장소를 배치합니다: 캠페인 안내서 2쪽에 있는 게임 준비 과정을 따릅니다.

'서재(111)'를 플레이 영역에 둡니다.

장소 카드를 플레이 영역에 둘때, 미공개 면을 앞면으로 둡니다. 다른 장소 카드는 치워 둡니다. 

장소 카드의 미공개 면은 카드 명칭 아래에 있는 열쇠구멍 모양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 조우 덱을 준비합니다: 시나리오의 게임 준비 안내에 따라 '구울 사제(116)'와 '리타 챈들러(117)' 카드를 치워 둡니다.

남아있는 조우 카드를 섞어 조우 덱을 만듭니다.

 

14. 시나리오 도입부를 읽습니다: 캠페인 가이드의 "회합" 시나리오 도입부를 읽고 이어서 주요사건 덱과 주요목적 덱의 맨 위 카드를 읽습니다('무슨 일이야?!'와 '갇히다').

 

15. 조사자를 배치합니다: 모든 조사자는 '서재'에서 시작합니다.

모든 조사자 인물 카드를 '서재'에 두어, 현재 조사자가 '서재'에 있다는 것을 표시합니다.

 

조사자를 서재에 둘 때, 서재를 공개 면으로 뒤집습니다.

장소 공개에 대한 일반 규칙에 따라 서재에는 공개된 시점에 단서값만큼 단서를 둡니다.

 

 

모든 게임은 캠페인 안내서에 나와 있는 대로 게임 준비를 진행하면 됩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인 "회합"을 진행한 후 다음 시나리오를 진행할 때는 차례대로 캠페인 안내서를 보고 준비하면 됩니다.

 


간단 정리

 

1. 원하는 조사자 선택 후 조사자 덱 구성

 

2. 원하는 시나리오에 주요 사건 및 주요 목적 세팅

 

3. 해당 시나리오의 캠페인 안내서를 참고하여 조우 덱과 지도 세팅

 

4. 자신의 조사자 덱 카드 5장 받은 후 원하는 사람 멀리건 진행

 

5. 캠페인 안내서를 확인 후 조사자들을 배치, 해당 장소 공개

 

6. 공개된 장소 단서값만큼 단서 배치

 


핵심 개념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소개합니다.

 

승리와 패배

한 번의 게임은 하나의 시나리오로 이루어집니다. 시나리오에서 조사자들은 단서를 모으고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반적으로 시나리오는 주요목적 덱이나 주요사건 덱을 진행하면 끝납니다. 조사자들이 주요목적 덱을 진행시키면 대부분 긍정적인 결말에 도달합니다(이를 '승리'로 간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다른 결말들은 보통 더 암울하며 조사자들을 부정적인 상황에 처하게 할 것입니다.

 

어떤 시나리오 카드를 통해 '(->결#)'이라 적힌 결말에 도달했다면, 플레이어는 시나리오를 완료한 것입니다.

이 경우 조사자는 캠페인 안내에서 해당 번호와 일치하는 결말 지문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지문을 읽고 어떤 결과가 발생했는지 확인합니다.

 

시나리오 진행 중 모든 조사자가 탈락하면, 캠페인 안내서에 있는 "아무 결말에도 도달하지 못했다면" 뒤에 적힌 지문을 확인합니다.

 

시나리오 덱

모든 시나리오는 세 가지 카드 덱 즉, 주요사건 덱, 주요목적 덱, 조우 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덱들은 조사자들에게 시나리오 고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목표를 제시하며 다양한 괴물과 위험을 제공합니다.

 

주요사건 덱

주요사건 덱은 신화적인 어둠의 존재들이 어디까지 나아갔는지 나타냅니다.

게임믈 진행하면 주요사건 덱은 차근차근 부정적 결말을 향해 나아갑니다.

일반적으로 조사자들은 이것을 막고 싶어할 것입니다.

 

주요목적 덱

주요목적 덱은 조사자들이 미스터리의 진상이나 원하는 목표에 도달해가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조사자들은 긍정적인 결말에 도달하기 위해 주요목적 덱을 진행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플레이 영역에 나란히 놓으면, 주요사건 덱과 주요목적 덱은 펼쳐놓은 책 모양이 됩니다.

이 두 덱이 함께 각 시나리오의 이야기를 이룹니다.

 

조우 덱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조사자들은 조우 덱에서 조우 카드를 뽑게 됩니다.

이런 조우 카드들은 조사자들이 마주하게 되는 위험, 괴물, 광기, 그 밖에 다른 괴로운 것들을 담고 있습니다.

조우 카드는 대부분 적 카드와 음모 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표 조사자

대표 조사자는 게임 준비 과정에서 정합니다.

대표 조사자는 그룹의 의견이 갈릴 때 결정권을 쥐며 분쟁을 해결합니다.

대표 조사자는 자신의 플레이 영역에 대표 조사자 토큰을 두어 표시합니다.

동등한 선택지가 여럿 있어서 그중 하나를 골라야 할 때

(예를 들어 적이 "가장 가까운 조사자"를 향해 움직일 때, 가장 가까운 조사자가 두 명 이상이고 동일한 거리에 있는 경우),

대표 조사자가 선택지를 고릅니다.

시나리오 진행 도중 규칙이나 엄밀한 효과 적용 시점에 관해 충돌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 대표 조사자가 플레이어에게 가장 불리한 방법(시나리오에서 승리하기 가장 어려워지는 방법)으로 해당 충돌을 해결합니다.

이 규칙을 "무자비한 규칙"이라고 합니다. "무자비한 규칙"을 활용하면 게임을 하다 충돌이 발생할 때마다 매번 규칙서를 뒤져보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충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순서대로"

"플레이어 순서대로"라는 문구는 어떤 플레이어부터 게임 세부 단계를 진행 또는 해결할 것인지 명확히 할 때 사용합니다.

"플레이어 순서대로" 무언가를 하라는 지시를 받을 경우, 가장 먼저 대표 조사자가 그 지시를 수행합니다.

그런 뒤 왼쪽으로 돌아가며 플레이어마다 한 번씩 해당 지시를 수행합니다.

 

조사자당

기호가 나오면 시나리오를 함께 시작한 조사자의 수와 기호 옆의 숫자를 곱합니다.

주로 '한 장소에 놓일 단서의 개수''현재 우요목적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단서 수'가 이 기호로 표시됩니다.

 

장소

장소는 조사자가 시나리오 도중 단서를 찾기 위해 방문하는 다양한 공간을 의미합니다.

모든 장소 카드는 양면(공개 면, 미공개 면) 카드입니다.

장소의 미공개 면에는 카드의 명칭 아래에 열쇠구멍 모양의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장소가 플레이 영역에 들어올 때에는 미공개 면을 보이게 둡니다.

공개 면인 장소에 조사자가 처음으로 들어갈 때, 해당 장소를 공개합니다(장소 카드를 공개 면으로 뒤집습니다).

그런 다음, 해당 장소에 표시된 단서값만큼 단서를 올려놓습니다(올려놓는 단서는 토큰 저장소에서 가져옵니다).

조사자가 미공개 면인 장소에서 게임을 시작하거나, 게임 준비 규칙에 특정 장소를 공개하라는 지시가 있다면, 그 장소를 공개 면으로 뒤집고 단서를 올려놓습니다.

 

준비 상태와 소진 상태

카드는 "준비" 상태로 플레이 영역에 들어옵니다.

준비 상태인 카드는 가능 문구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을 수 있게 카드를 세로로 둡니다.

일부 카드의 기능을 사용하려면 그 카드를 "소진"해야 합니다.

소진 상태는 카드를 90도로 돌린(가로로 눕힌) 상태를 말합니다.

한번 소진된 카드는 준비 상태가 되기전까지 다시 소진할 수 없습니다

(특정 게임 단계가 되가너 특정 카드 기능을 사용하면 카드가 준비 상태로 돌아갑니다).

능력 테스트

게임을 하면서 조사자들은 여러 능력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상황의 결과를 결정합니다.

능력 테스트는 조사자 카드에 4가지 숫자로 표기된 조사자의 능력을 활용합니다:

의지, 지식, 힘, 민첩, 능력값이 높을수록 조사자의 능력이 뛰어난 것입니다.

능력 테스트를 하는 동안, 혼돈 주머니에서 하나 이상의 혼돈 토큰이 공개되어 조사자의 능력을 보정합니다.

조사자가 테스트에서 성공하려면 보정이 다 끝난 조사자의 능력값이 테스트의 난이도값 이상이어야 합니다.

 

혼돈 주머니

게임을 하는 동안 조사자들은 테스트의 성공과 실패를 판가름하기 위해 자주 혼돈 주머니에서 혼돈 토큰을 공개해야 합니다.

만약 조사자가 숫자 보정치가 적힌 혼돈 토큰을 공개했다면 해당 테스트를 하는 동안 그 보정치를 조사자가 능력값에 적용하십시오. 그림 기호 토큰을 공개했다면 시나리오 참조 카드를 따라 그 효과를 결정해야 합니다.

약점 카드 

약점 카드는 덱에서 뽑은 순간 조사자에게 부정적인 효과를 가집니다.

약점 카드는 카드의 명칭이나 그림 아래 "약점" 혹은 "기본 약점"이라고 적힌 카드입니다.

약점 카드를 뽑은 조사자는 즉시 "폭로 -" 기능을 해결해야 합니다.

 

조사자들

로랜드 뱅크스

로랜드 뱅크스는 너무 깊이 발을 들여버린 연방요원입니다.

그는 적을 물리치고 싸움의 결과로 남겨진 단서를 발겨하는데 탁월합니다.

 

데이지 워커

데이지는 미스캐토닉 대학의 사서입니다.

그녀는 단서를 발견하고 동료들을 각종 마법과 서적으로 보조하는 것에 능통합니다.

 

"스키즈" 오 툴

"스키즈"는 미꾸라지 같은 전과자이자 진심 어린 의인입니다.

그는 자원을생성하고 이를 이용해 추가 해동을 하는 것이 장기입니다.

또한 적을 다루는 데에도 일가견이 있습니다. 전투를 하든 회피를 하든 말이죠.

 

에그니스 메이커

에그니스는 이제 막 마법에 대한 잠재력을 발휘하기 시작한 웨이트리스입니다.

그녀는 의지를 통해 신화적 존재들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는 것에 뛰어내고, 또한 자신의 공포를 힘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웬지 애덤스

웬디는 어린 고아이지만, 당돌한 데다가 제 몸 하나는 건사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적이나 싸움을 피하는 데 능숙하며, 불리한 조건을 뚫고 테스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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