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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보드게임] 클루 (Clue) 룰 규칙 설명 - NO.13

푸실(Pusil) 2021. 1. 4.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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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루는 60년 이상 전세계적으로 사랑 받아온 클루는 고도의 집중력과 추리력이 필요한 스릴만점의 추리 게임입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게임이 진행됨으로서 점점 늘어나는 정보로 범인과 범행도구, 장소를 알아내는 아주 간단한 추리게임입니다.

 

경우의 수를 줄여나가면서 정답을 찾아야 하는것이기 때문에 얼핏 보면 숫자야구와도 비슷합니다.

생각해보면 추리라는게 경우의 수를 줄여나가는 것이네요...

 

실력이 비슷하다면 눈치가 빠르거나 아니면 운이 좋거나 하는 아주 근소한 차이로 승부가 가리는걸 보게 됩니다.

그리고 실력이 비슷할때 게임 진행 중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한번이나 두번만 더하면 완벽히 정답을 찾을 수 있지만!!

모두가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여기서 도박으로 바로 정답을 외치러 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어 재밌습니다.

 

추리게임을 입문하시거나 추리게임은 어려울것 같고 약간의 파티성이 들어간 추리게임을 원하시면 추천드립니다.

 

인원수는 6인 보드게임, 4인 보드게임으로 추천드립니다.

 

맨 아래 간단 정리가 있습니다. 오랜만에 플레이 해서 룰을 잊어 버렸거나, 간단하게 설명하고 싶으신 분들은 간단 정리를 참고해주시면 빠르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게임 소개

세상의 눈을 피해 은둔해 있는 악명 높은 백만장자 사무엘 블랙이 자신의 집에서 살행당한 채 발견되었습니다. 

출동한 형사가 찾아낸 것은 여섯 명의 용의자와 범행 장소로 물망에 오른 아홉개의 방, 그리고 범행에 사용되었을 여섯가지의 도구입니다. 하지만 형사가 밝힌 것은 여기까지.... 자 이제 이 사건 해결의 열쇠는 여러분의 손에 있습니다.


구성물

게임판 1개

용의자 토큰 6개 

(Colonel Mustard - 노란색

Miss Scalet - 빨간색

Professor Plum - 보라색

Mr. Green - 초록색

Mrs.White - 하얀색

Mrs.Peacock - 파란색)

도구 6개 

검은색 추리카드 21장

빨간색 추리카드 13장

사건 봉투

주사위 2개


게임 설명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아래의 세 가지를 밝혀내야 합니다.


게임 준비

1. 도구 토큰과 사람 말을 모두 판 가운데에 둡니다.

(게임 인원이 여섯 명보다 적어도 도구 토큰과 사람 말 여섯 개를 모두 사용합니다.)

각자 원하는 인물 한 명을 선택해 그 인물의 색깔과 일치하는 사람 말 한개를 가져옵니다. 사람 말은 게임 중 저택 곳곳을 이동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2. 검은색 추리 카드를 도구, 용의자, 장소에 따라 각각 구분해 놓습니다.

각자의 카드 더미를 잘 섞은 뒤 가운데에 뒷면이 위로 오게 놓습니다.

카드 앞면을 보지 않고 각 더미 위에서 카드를 한 장씩 가져와 사건 봉투에 담습니다. 이 세장의 카드에 이번 사건의 범인, 범행 도구, 범행 장소가 담겨 있습니다.

사건 봉트를 판 가까이에 둡니다.

 

3. 사건 봉투에 담고 남은 카드를 한꺼번에 모두 섞습니다.

섞은 카드를 모두에게 돌아가며 한 장씩 카드 더미가 떨어질 때까지 같은 장수가 되게 나눠줍니다. 받은 카드는 절대로다른 사람이 볼 수 없게 주의합니다.

모두에게 같은 장수만큼 나누어 주고 남은 카드가 있으면 판 가까이에 앞면이 위로 오게 펼쳐 놓습니다.

4. 모두에게 추리 노트와 펜을 나누어 줍니다. (펜을 따로 준비합니다.) 물론 추리 노트 역시 절대로 다른 사람이 볼 수 없게 조심해서 다뤄야 합니다.

모두 다른 사람이 볼 수 없게 추리하여 추리 노트의 해당 칸에 자기 손에 든 카드와 바닥에 펼쳐져 있는 카드를 표시합니다. 이렇게 추리 노트에 표시된 카드, 즉 봉투에 담기지 않은 카드는 이번 사건과 관련이 없는 카드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한 번에 한 장씩 다른 사람의 카드를 보게 됩니다. 카드를 볼때마다 자기 추리 노트에 해당 카드를 표시합니다. 그 카드는 사건 봉투에 담기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사건과는 관계가 없는 카드입니다.

 

5. 게임 중 추가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빨간색 보너스 카드를 잘 섞은 뒤 판의 한쪽에 쌓아둡니다.

만약 기본형 클루의 규칙대로 게임을 하고 싶을 때는 이 카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게임 진행

살인 사건을 해결하세요! 가장 먼저 사건 봉투에 담긴 범인, 범행도구, 범행 장소 카드를 찾아내는 사람이 게임에서 이깁니다.

 

1. 시작할 사람을 정합니다.

모두 주사위를 굴려 가장 높은 수가 나온 사람이 게임을 시작합니다. 차례는 시계방향으로 돌아갑니다.

 

2. 차례가 되면 먼저 주사위를 굴리고 나온 수만큼 이동해 방으로 들어갑니다.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만큼 자기 말을 판에 있는 칸을 따라 이동합니다. (또는 다른 사람이 자기 말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켰다면 이동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말은 복도를 따라 수평 또는 수직으로, 앞 또는 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각선 방향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어떤 방이든 일단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와 방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칸수가 꼭 일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한 칸수보다 나온 주사위 수가 많을 때는 방에서 이동을 멈춥니다.

 

주사위 수가 낮아 방으로 들어갈 수 없을 때는 보너스 칸으로 가세요!

주사위 수가 낮아서 방으로 들어갈 수 없을 때는 복도에 머물게 됩니다. 이때는 빨간색 보너스 칸을 목표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도 주사위 수와 보너스 칸에 도착하기 위해 필요한 카수가 일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너스 칸에 도착하면 보너스 카드 더미 맨 위 카드 한 장을 가져와 카드에 적힌 지시에 따릅니다.

 

사용한 카드는 버리는 카드 더미 위에 버립니다. 보너스 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또는 원하지 않으면) 보너스 칸을 지나쳐 자기 말을 원하는 방을 향해 계속 이동하면 됩니다.

 

비밀 통로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비밀 통로가 있는 방에 들어갔다면 다음 자기 차례에 주사위를 굴리지 않고 그 통로와 연결된 다른 방으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같은 차례에 어떤 방을 통과해 다른 방이나 복도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방에 들어갔을 때는 반드시 이동을 멈추고 추리를 해야 합니다.

 

 

3.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추리를 합니다.

방으로 들어가면 반드시 이동을 멈추고 방금 들어간 방과 용의자 한 명, 범행 도구 한 가지에 대한 추리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막 차고에 도착했다면 "차고에서 스칼렛이, 밧줄로 범행을 저질렀을겁니다." 라고 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추리에는 자기 추리 노트에 아직 표시되지 않은 용의자, 장소,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리를 한 뒤에는 추리에 사용된 사람 말과 도구 토큰을 가져와 자기 말 옆에 둡니다.

 

이제 추리를 한 사람의 왼쪽 사람부터 이 추리가 맞는지 틀린지 증명을 해야 합니다. 증명 방법은 만약 추리한 사람 왼쪽 사람에게 이번 추리에 사용된 용의자나 도구 카드 중 한 장이라도 있다면 그중 한 장을 추리한 사람에게만 보여주는 것입니다. 용의자와 도구 카드 두장을 모두 갖고 있어도 한 장만 보여주어야 합니다.

 

만약 추리한 사람 왼쪽 사람에게는 추리에 사용된 카드가 한 장도 없다면 "증명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다음 왼쪽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추리를 증명합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한 사람이라도 추리를 증명할 수 있을 때까지 증명을 계속합니다.

 

아무도 추리에 사용된 카드를 갖고 있지 않아서 추리를 증명할 수 없다면?

일단 표정관리부터 해야겠지요! 다른 사람을 혼란스럽게 하기 위해 자기가 가진 카드를 추리에 사용한 것이 아니라면 어떤 카드가 사건 봉투에 담겨 있는지 찾아낸 것이니까요

 

 

4. 찾아낸 카드를 추리 노트에 표시하고 차례를 마칩니다.

추리를 증면하는 과정에서 확인한 카드를 자기 추리 노트에 표시합니다. 누군가의 손에 들려 있는 카드는 당연히 봉투에 담겨 있지 않은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추리를 위해 옮겨온 사람 말과 도구 토큰은 그 자리에 그대로 둡니다. 만약 가져온 사람 말이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말이라면 그 사람은 자기 차례에 말을 움직이지 않고 그 장소에서 추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차례를 마칩니다. 이번 차례에 누가 증명을 했든 다음 차례는 방금 차례였던 사람의 왼쪽 사람에게 돌아갑니다.


게임 종료

사건 해결

게임을 진행하다 추리 노트에 세 장을 제외한 나머지 카드에 해당되는 칸에 모두 표시가 되었다면 (용의자, 도구, 장소 각 한칸씩) 이번 사건을 해결할 준비를 모두 마친 것입니다!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판의 중앙에 들어가야만 합니다. 판의 중앙에 도착했다면 방금 얻은 최종 추리 결과를 크게 말합니다. "식당에서 파이프로 범행을 저지른 그린을 고발합니다!" 그러고 나서 다른 사람은 볼 수 없게 혼자만 사건 봉투에 담긴 카드 세 장을 확인합니다.

 

최종 추리가 맞았나요?

YES) 최종 추리가 사건 봉투 내용이 모두 맞습니다!

축하합니다! 사건을 해결하고 게임에서 이겼습니다. 모두에게 사건 봉투에 담긴 카드를 보여주세요.

 

NO) 최종 추리 내용이 사건 봉투의 내용과 맞지 않습니다.

저런! 최종 추리가 틀렸다면 게임에서 탈락합니다. 사건 봉투에 담겼던 카드는아무도 볼 수 없게 다시 봉투에 넣습니다. 추리 내용중 어떤 부분이 틀렸는지는 절대로 말하지 않습니다.

 

게임에서 탈락했어도 갖고 있던 카드는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추리를 할 때 증명은 계속 해야합니다.

다만 게임에서 탈락한 사람은 더는 추리나 최종 추리, 즉 고발을 할 수 없습니다.

 

만약 모두 최종 추리에 실패했다면?

모두가 최종 추리에 실패했다면 이번 사건은 미해결인 채 남게 됩니다. 사건 봉투에서 카드를 모두 꺼내 사건의 전모를 모두와 함께 확인합니다.

 

 

2인 또는 팀별 게임 규칙

2인/팀별 게임을 할 때도 몇몇 상황을 제외한 클루의 기본 규칙은 그대로 적용됩니다.

2인/팀별 게임을 할 때는 아래 규칙을 추가합니다. 팀을 구성할 때는 어린 사람이 나이가 많은 사람이 팀에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합니다.

 

1. 카드를 플레이어에게 나눠주기 전에 판 옆에 뒷면으로 4장 놓습니다.

 

2. 보너스 카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아무도 추리를 증명하지 못했을 경우 가운데 있는 4장 중 한장을 보고 그 자리 그대로 다시 뒷면으로 내려 놓습니다.

 

4. 다른 규칙은 기본 클루 규칙과 동일합니다.


간단 정리

1. 용의자, 범행 도구, 장소 카드를 섞어서 각 1장씩 사건 파일에 넣고 전부 섞어서 플레이어들에게 동일하게 나눠줍니다.

 

2. 자신의 사람 말 색깔을 정한 후, 도구 토큰과 사람 말들을 모두 판 가운데에 놓고 선플레이어를 정합니다.

 

3. 선플레이어부터 주사위를 굴려 자신의 말을 방으로 이동하여 범인, 범행도구, 도구 하나씩 추리를 합니다.

 

4. 현재 추리한 사람 왼쪽 사람부터 3가지 중 하나라도 있으면 추리한사람에게 한장만 보여줍니다.

 

5. 자신이 알게 된 정보들을 추리 노트에 적어가면서 정답을 알게 되면 말을 가운데로 이동하여 추리합니다.

 

6. 추리에 성공하면 승리, 실패하면 더 이상 추리할 수 없게 되고 다른사람의 추리 증명에 답해줍니다.


후기

클루는 한 때 사람들이 모여서 추리게임을 하자고 하면 클루를 가져올 정도로 인기가 많은 게임입니다.

 

현재는 다양한 추리게임이 생겨서 다양한 재미가 많지만 아직까지도 60년 이상 사랑 받는 추리게임입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자신의 차례에 증명을 할 수록 경우의 수는 줄어 나가고, 점점 정답에 가까워지면서 스릴을 느낄수 있습니다.

 

정말 실력차이가 월등하게 나지 않은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과 파티게임처럼 즐길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 차례에 증명할때 한번에 정답 중 하나를 찾을수도 있고, 그 분위기를 보고 자신이 말한 추리가 아닌데도 눈치를 보면서 정답을 유추할수도 있으니 대부분의 실력차이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실력이 비슷할때 게임 진행 중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한번이나 두번만 더하면 완벽히 정답을 찾을 수 있지만!!

모두가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여기서 도박으로 바로 정답을 외치러 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여기서 어부지리로 승리하게 되는 사람도 나오고 도박에 성공하여 기쁨에 소리지르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실력이 비슷하면 실수를 한번만 해도 머리속에는 이미 졌다는 생각이 계속 들기도....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이긴적이 있기도 합니다.

 

추리게임을 입문하시거나 추리게임은 어려울것 같고 약간의 파티성이 들어간 추리게임을 원하시면 추천드립니다.

 

클루를 해보고 다른 추리게임으로 점차 나아가는것도 괜찮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인원수는 6인 보드게임, 4인 보드게임 이상으로 추천드리고, 4인 밑으로는 다른 추리게임을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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