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실(Pusil) 자세히보기

보드게임

[보드게임] 굿 캅 배드 캅 (Good Cop Bad Cop) 룰 규칙 설명 - NO.17

푸실(Pusil) 2021. 2. 22. 19:42
728x90

굿 캅 배드 캅은 마피아 보드게임이고 사람들과 가볍게 즐길 수 있지만, 뱅보다는 좀 더 빠르고 공격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뱅은 정체를 서서히 밝히면서 싸우는 느낌이면, 굿 캅 배드 캅은 한방에 빵! 하면 게임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좀 더 신중하게 되고 과감해집니다.

 

굿 캅 배드 캅 보드게임이 재밌는 이유는 마피아 게임 같지만 팀이 정확히 나누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패한 경찰과 정직한 경찰이 딱 반 반일수도 있고, 한쪽이 더 많을 수도 있고, 심지어 팀이 바뀔수도 있습니다.

 

팀이 바뀌는 점이 굉장히 웃긴점인데, 서로 싸우던 플레이어가 갑자기 같은팀이 되는 웃긴상황이 많이 펼쳐지기 때문에 그런 재미로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이거나 서로 때리고 하는 마피아를 하면 분위기가 안좋아질 것 같으면 생각을 조금 더 해보시면 됩니다.

 

굿 캅 배드 캅은 6인 보드게임 이상으로 추천드리지만, 더 많은 7인 보드게임, 8인 보드게임 이상도 추천드립니다.

 

맨 아래 간단 정리가 있습니다. 오랜만에 플레이 해서 룰을 잊어 버렸거나, 간단하게 설명하고 싶으신 분들은 간단 정리를 참고해주시면 빠르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게임 소개

게임은 정직한 경찰(굿 캅)과 부패한 경찰(배드 캅)로 나누어 집니다.

상대팀의 리더가 누구인지 파악하고, 제거해야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구성물

정체 카드 24장

장치 카드 16장

총 4개

상처 토큰 2개

조사 팀장 1개

스탠드 5개


게임 준비

1. 인원수대로 총과 카드를 준비 합니다. (카드 모서리에 숫자가 인원수보다 높은 카드와 총은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2. 정체 카드 덱에서 인원수보다 2장 적게 카드를 뽑고, 킹핀과 에이전트를 포함하여 섞은 후 한장씩 나누어 줍니다.

(예시 : 5명이면 3장을 뽑아 킹핀과 에이전트를 합쳐 5장을 섞어서 각 한장씩 나누어 줍니다.)

 

3. 그 후 나머지 정체카드들을 각 2장씩 나누어 준다음 남은 카드는 보지 않고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정체 카드 3장을 자신의 앞에 두는데 게임이 시작한 후 위치를 바꾸면 안됩니다.)

 

4. 장치 카드를 한장 씩 나누어 갖고 총과 남은 장치 카드 덱을 가운데 놓습니다.

 

5. 최근에 게임 또는 현실에서 총을 맞아본 사람이 조사 팀장을 가져가 선플레이어가 됩니다.


게임 진행

자신의 정체는 정체카드 3장 중에 더 많은 카드쪽 팀이 됩니다.

 

부패한 경찰(빨간색), 배드캅 카드가 2장 이상이라면 부패한 경찰!

 

정직한 경찰(파란색), 굿 캅 카드가 2장 이상이라면 정직한 경찰!

 

하지만 킹핀 또는 에이전트가 있다면, 반대되는 색깔이 더 많아도 킹핀은 부패한 경찰 팀, 에이전트는 정직한 경찰 팀이 됩니다.

 

예시로 킹핀과 정직한 경찰 2장이 있다면 킹핀으로 인해 부패한 경찰 팀이 되고 리더가 됩니다.

 

자신의 차례에 아래 액션 중 한가지를 선택해 진행합니다.

 

1. 조사 : 아무 플레이어의 뒷면인 정체 카드 한장을 가져와서 보고, 그 자리 그대로 다시 돌려 놓습니다. 

 

2. 장착 : 자신의 정체 카드 1장을 앞면으로 바꾸고 장비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장치 카드의 핸드 제한은 1장이므로, 2장이 생기면 즉시 1장을 덱 맨 밑으로 버려야 합니다.

 

장치 카드는 특별한 명시, 액션 같은 말이 없다면 언제든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액션이라는 말이 있는 장치 카드는 자신의 액션으로 사용된 것이므로 카드를 사용한 후 바로 차례가 넘어갑니다.

(위와 같은 말이 있을 경우 액션을 사용한 후에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장치 카드는 사용한 후 덱 맨 밑으로 들어갑니다.

3. 무장 : 자신의 정체 카드 1장을 앞면으로 바꾸고 테이블 중앙의 총을 가져와서 자기 앞에 놓습니다. 

 

하나의 총만 가질 수 있고, 총을 얻자마자 조준을 해야 합니다. (자신은 조준 불가능)

 

차례를 마칠때만 조준을 바꿀 수 있고, 다시 자기 차례가 오고 차례를 마칠때까지 조준을 바꿀 수 없습니다.

 

4. 발포 : 조준한 플레이어에게 총을 발포합니다. 총을 다시 테이블 중앙으로 돌려 놓습니다.

 

총에 맞은 사람은 정체 카드를 모두 앞면으로 공개하고 게임에서 제거 됩니다.

킹핀과 에이전트라면 상처 토큰을 받고 총 두 번 총을 맞아야 제거됩니다. 

 

제거 된 사람의 장치 카드는 장치 카드 덱 맨 밑으로 들어가고, 장착된 총도 테이블 중앙으로 돌아갑니다.


게임 종료

킹핀이 제거 되었다면 정직한 경찰팀 승리

 

에이전트가 제거 되었다면 부패한 경찰팀 승리

 

아무때나 한 플레이어가 에이전트와 킹핀 카드를 가지게 된다면, 그 플레이어 혼자 승리합니다.


간단 정리

1. 정체카드를 인원수에 맞게 3장씩 나누어 주고, 장치카드1장씩 나누어 가집니다.

 

2. 총과 장치카드덱을 앙에 놓고, 선플레이어부터 시작합니다.

 

3. 다음 액션 중 한가지를 진행합니다.

 a. 조사 : 다른 플레이어 뒷면 정체카드 한 장 보기

 b. 장착 : 테이블 중앙에 총 가져와서 조준하기

 c. 무장 : 장치 카드 1장 가져오기(장치 카드 핸드 제한 1장)

 d. 발포 : 조준한 대상에게 총 발포하기

 

4. 킹핀과 에이전트중 하나가 총 2대 맞는다면 그 즉시 게임 종료됩니다.


후기

총을 겨누는 것 부터 해서 쏘는것 까지 상대방을 처치하는데 그렇게 많은 액션이 필요하지도 않고, 팀의 동의도 구하는 것도 없습니다.

너무 간편하게 한사람을 게임에서 제거할 수 있어서 좋게 보면 빠른 템포로 답답함 없이 사이다로 즐길 수 있지만,

나쁘게 보면 실수는 용납하지 않고 팀도 한번에 제거하고, 싸움이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많이 해볼수록 서로 정체를 알아가고 총을 겨누는 재미가 상당합니다. 

총한발에 죽을수도 있기 때문에 한 턴이 소중하고, 스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boardgamegeek.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