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실(Pusil) 자세히보기

보드게임

[보드게임] 사보타지 (Saboteur) 룰 규칙 설명 - NO.16

푸실(Pusil) 2021. 2. 3. 19:37
728x90

사보타지 보드게임은 마피아 종류지만 사람들과 가볍게 즐길 수 있습니다. 뱅 보드게임 같이 서로 죽고 죽이는 분위기 보다는 숨어서 방해하거나 속이는 느낌입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이거나 서로 때리고 하는 마피아를 하면 분위기가 안좋아질 것 같으면 사보타지 추천드립니다.

 

마피아 게임 답게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시작한 후, 마피아들은 금으로 가는 길을 이상하게 짓기도 하고, 아니면 카드를 버리면서 없다고 해도 됩니다.

 

게임 처음에는 부담스럽지만 중간쯤 지나갈 쯤에 방해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마피아가 들켰다고 해서 바로 죽는 건 아니고 카드 운이 좋다면 어느 정도 방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마음 편히 마피아라고 오픈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방해는 많이 받게 되죠....)

 

사보타지는 6인 보드게임으로 추천드리지만, 더 많은 7인 보드게임, 8인 보드게임 이상도 추천드립니다.

 

맨 아래 간단 정리가 있습니다. 오랜만에 플레이 해서 룰을 잊어 버렸거나, 간단하게 설명하고 싶으신 분들은 간단 정리를 참고해주시면 빠르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게임 소개

플레이어는 광부 팀 또는 방해꾼 팀의 일원이 됩니다. 광부들은 보물을 찾아 산속 깊숙이 굴을 뚫고, 방해꾼들은 광부들을 방해합니다. 보물이 있는 곳까지 굴을 뚫는 데 성공하면 광부들은 금을 얻고, 방해꾼들은 빈손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광부들이 실패한다면 방해꾼들이 금을 얻습니다. 같은 편끼리 협력해야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끝나기 전까지는 누가 광부고 누가 방해꾼인지 알 수 없습니다. 세 번의 라운드를 마친 뒤에 가장 많은 금을 모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구성물

굴 카드 44장

행동 카드 27장

금 카드 28장

역할 카드 11장


 

게임 준비

1. 카드를 굴 카드, 행동 카드, 금 카드, 역할 카드로 나누고, 인원에 따라 역할 카드를 나누어 줍니다.

3명일 때 : 방해꾼 1장, 광부 3장

4명일 때 : 방해꾼 1장, 광부 4장

5명일 때 : 방해꾼 2장, 광부 4장

6명일 때 : 방해꾼 2장, 광부 5장

7명일 때 : 방해꾼 3장, 광부 5장

8명일 때 : 방해꾼 3장, 광부 6장

9명일 때 : 방해꾼 3장, 광부 7장

10명일 때 : 모든 역할 카드 사용(방해꾼 4장, 광부 7장)

 

2. 입구와 사다리가 그려진 시작카드 1장과 뒷면 색깔이 다른 3장의 목적지 카드를 골라내서 다음과 같이 배치합니다.

3. 굴 카드를 섞어 인원수에 맞게 나누어 가집니다.

3~5명일 때 : 6장씩

6~7명일 때 : 5장씩

8~10명일 때 : 4장씩


게임 진행

자기 차례에 세 가지 행동 중 하나를 해야 합니다.

 

1. 굴 카드 놓기 : 굴 카드 1장 내서 통로를 연결합니다.

굴 카드가 한장 씩 놓이면서 목적지 까지 가는 통로가 만들어집니다.

 

굴 카드를 연결할 때는 이전에 놓인 굴 카드에 이어지도록 놓아야 합니다.

 

굴 카드는 항상 세로 방향으로 놓아야 합니다.

 

2. 행동 카드 놓기 : 행동 카드 1장을 누군가의 앞에 놓습니다.

한 사람 앞에 같은 종류의 행동 카드 2장이 동시에 놓일 수 없습니다.

 

 

자기 앞 카드를 제거하려면 손에 든 카드 2장을 버리고 한 장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2장 썼지만 카드를 1장만 받아야 함으로, 손에 있는 총 카드 수가 줄어듭니다.

 

3. 카드 버리기 : 카드 1장을 뒷면으로 버립니다.

 

세 가지 행동 중 하나를 한 후에 카드 더미에서 한 장 가져옵니다.

 

굴 카드를 이어서 만든 통로가 보물이 있는 목적지 카드에 도달하거나, 아무도 더 이상 카드를 낼 수 없게 되면 라운드가 끝납니다.


라운드 종료

누군가 통로 카드를 놓아서 목적지 카드에 연결됐다면 즉시 해당 목적지 카드를 펼칩니다.

- 목적지 카드에 보물이 그려져 있다면 라운드가 끝납니다.

 

- 목적지 카드에 돌이 그려져 있다면 라운드를 계속 진행합니다.

 

카드 더미가 모두 떨어지고 모두의 손에 카드가 하나도 남지 않게 되어도 라운드가 끝납니다.

 

모두의 역할 카드를 공개하고, 금덩이를 배분합니다.

 

A. 보물이 있는 목적지 카드까지 통로가 연결되면 광부의 승리입니다.

게임에 참여한 인원만큼의 금 카드를 준비하고, 가장 마지막 길 카드를 놓은 광부가 금 1장을 선택해 가지고 오른쪽 광부에게 넘깁니다.

 

B. 보물을 찾지 못했다면 방해꾼의 승리입니다.

방해꾼들은 1명일때는 금덩이 4개 분량의 금 카드를 받고, 2~3명이라면 금덩이 3개 분량, 4명일때는 2개의 금 카드를 받습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처럼 시작 카드와 목적지 카드를 놓고, 모든 카드를 섞어서 다시 시작합니다.


게임 종료

세 번의 라운드를 마치면 게임이 끝납니다.

 

금덩이를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동점일 경우에는 공동 우승입니다.


간단 정리

1. 역할 카드와 굴 카드를 인원수에 맞게 나누어 가집니다.

2. 자기 차례에 굴 카드 놓기, 행동 카드 놓기, 카드 버리기 중에 한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3. 결과에 따라서 금 카드를 배분합니다.

4. 세 번의 라운드를 마치면 게임이 끝나고, 금덩이를 가장 많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후기

사보타지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서로 때리고 죽이는 마피아 종류가 익숙하지 않다면 추천드립니다.

 

카드를 몰래 몰래 버리면서 들키지 않고 방해하면서 승리할 수도 있고, 들켰다고 해서 죽는건 아니기 때문에 마피아라고 오픈한 뒤에 대놓고 막 방해해도 됩니다.

 

아니면 다른 사람이 마피아 같다면서 방해를 해도 되지만, 자신과 같은 마피아가 누군지 모르기 때문에 잘못 선택했다가는 대형사고가 나기도 합니다.

 

마피아 게임을 하면 확실히 분위기가 너무 무섭게 될 것 같거나, 과열 될거 같을때 하면 좋은 게임입니다.

사람이 너무 많고 마피아가 하고 싶어도 추천드립니다.

 

제가 했을때 재밌었던거는 마피아일때 일반 시민에게 길을 못짓게 방해카드를 던지거나 길이 거의다 지어졌을때 낙석으로 중간 길을 부시는겁니다.

 

중간 길이 부셔진다면 중간에 길이 이어질때까지 그 뒤에 길은 못짓기 때문에 재미난 장면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728x90